노트북의 선택 : AMD 라이젠 4000 시리즈 APU(르누아르) 탑재 노트북을 기다리며

2020. 2. 15. 03:51컴퓨터

AMD CPU는 성장형 CPU라고 한다. 드라이버가 최적화될 때마다 성능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반면 인텔 CPU는 퇴화형이라고 한다. 시간이 지나 성능이 떨어지는 게 아닌 보안 문제로 패치할 때마다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사실 성장형 CPU란 말은 칭찬이 아니다. 처음부터 최적화를 잘했으면 제 성능이 나왔을 텐데 최적화가 뒤늦게 되니 최적화도 안 된 제품을 탓하는 용도로 쓰이던 말이다. 혹자는 처음부터 제 성능이 안 나오니 재활형 CPU라고 하기도 한다. 그래도 시간이 지나 퇴화하는 것보다는 성장이던 재활을 하는 게 더 좋다고 생각된다.

 

성장형 또는 재활형 CPU

 

라이젠 CPU의 등장으로 인텔이 독주하던 CPU 시장에 제대로 된 경쟁자가 생겼다. 라이젠 이전의 AMD는 인텔의 독주를 막을 수 없는 회사였다. AMD는 라이젠 1000시리즈, 2000시리즈 CPU에서 점점 두각을 나타내더니 7nm 공정을 적용한 3000시리즈 CPU에서 엄청난 성과를 이룬다. 3000시리즈 CPU 판매 이후 인텔에 맞서는 걸 넘어 인텔을 따돌리고 있다. 하지만 모바일 CPU에서는 인텔의 독주가 계속되고 있다.

 

ㅋㅋㅋ

직접적인 비교가 가능한 모델이 있다. 서피스 랩탑3가 그것인데, AMD APU도 탑재되어 있고 인텔 CPU도 탑재되어 있다. 안타깝게도 탑재된 APU3세대 라이젠 APU이지만 서피스 랩탑을 위해서 별도로 제작된 CPU이다. 동급 라인에서 인텔 CPU가 설치된 제품이 AMD APU가 설치된 제품에 비해 성능도 좋고, 배터리 시간도 더 오래 유지된다.

 

20201월 라이젠 4000시리즈 APU가 발표되었다. 이제 AMD는 모바일에서도 제대로 된 인텔의 경쟁자가 될 것이다.

APUGPU 통합형 CPU를 의미한다. 궁극적으론 이기종 시스템 아키텍처를 목적으로 하지만 너무 깊이 들어가는 것 같으니 그냥 CPUGPU가 합쳐진 것으로 알면 된다. 정확하게는 인텔의 내장형 GPU와도 다른 개념이지만 일반 소비자의 입장에선 같은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

 

AMD APU
인텔 GPU 내장형 CPU

 

아래 표는 라이젠 4000시리즈 APU의 종류와 개략 스펙, 비교되는 인텔 제품군이다. 스펙이 무지막지하다.모바일에서 8코어 16쓰레드라니. 무지막지한 성능이 예상된다. 하지만 스펙의 숫자는 실제 사용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으니, 몇 가지 우려되는 항목들이 있다.

 

 

최적화

성장형 CPU 아닌가? 당연히 최적화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게 AMD만의 문제가 아니다. 윈도우는 물론이고 각종 소프트웨어가 AMD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다. 작년 윈도우10 업데이트 이후 라이젠 CPU 성능이 올라간 것만 봐도 최적화가 안 되어 있다는 뜻이다. 잘 정리가 될 수 있을지

 

전성비

모바일 제품군에서는 성능이 아무리 좋아도 사용하는 전력이 많으면 배터리 사용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성능만을 보고 판단할 수 없다. 3세대 라이젠 APU는 성능에서는 인텔에 크게 밀리지 않았지만, 전성비가 좋지 않아 배터리 타임이 짧은 편이다. 4세대 발표에서 전성비가 90%정도 개선되었다고 했는데 성능이 2배이상 좋아진 걸로 보이는데 그럼 배터리 사용시간은 같다는 뜻이 될까 우려된다.

 

노트북의 설계

노트북은 APU로만 이루어진 제품이 아니다. 메인보드와 메모리, 저장장치 등으로 구성되는데 노트북 제조사에서 AMD APU에 적합한 제품을 설계할지 의문이다. 기존의 AMD APU 노트북은 인텔CPU에 기준으로 설계된 것을 변형해서 이용하였다. AMD APU 제품 판매량이 적으니 당연하다. 인텔의 경우 울트라북, 아테나프로젝트 등 폼팩터 개발에 제조사와 손잡고 많은 투자를 한다. AMD도 같은 일을 해주면 좋을 텐데 어떻게 될 지 의문이다.

 

발열

8세대 이후의 인텔 모바일 CPU들은 쓰로틀링이라는 고질병을 가지고 있다. 과연 4세대 라이젠 APU들은 어떨까? 쓰로틀링 이슈가 없기만 바란다.

 

몇 가지 우려 사항들이 있긴 하지만, 난 내 걱정이 기우가 되길 바라며 라이젠 4000시리즈 APU 탑재 노트북을 기다린다.